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미국주식] 인텔 주식(INTC) 을 알아보자

 

인텔

 

시가총액 : 283조 

제조국가 : 미국

설립일 : 1989년 3월 1일

상장일 : 1971년 10월 13일

 

PC 관련 부품 분야 1위

이스라엘 자율주행 차용 반도체를 만드는 모빌아이 인수

19년 매출실적 31% 증가

 

세계 최대의 다국적 반도체 기업


 

주력 제품군

일반시장용 
코어 i 시리즈 
코어 M 시리즈 
코어 X 시리즈 
보급시장용 
셀러론 시리즈 
펜티엄 시리즈 (2007년 라인업 재정비) 
아톰 시리즈 
서버/워크스테이션 용 
제온 시리즈 
제온 파이 
코어 i 시리즈 
코어 X 시리즈 
임베디드, 모바일 분야 
인텔 쿼크

 

PC

인텔 NUC 
인텔 컴퓨트 스틱

 

SSD

SSD 보급 초창기에 다른 회사들이 안정성으로 난리 치며 성능이 안 나올 때 거의 유일하게 제대로 성능 내주고 안정성이 높기로 유명했습니다. 리눅스 지원이 좋은 것도 특징이며. 값이 비싼 편이었지만, 나름 가격이 합리적인 것들도 나와 판매량이 좋게 나왔습니다.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높은 안정성, 신뢰도, 호환성 등으로 평가가 좋은 편이었고 특히 X45시절에는 리테일이고 엔터프라이즈고 독보적인 점유율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SSD 시장이 성장하며 커진 저가형에 대한 수요를 제대로 충족시키지 못했고, 타 제조사들의 기술 발달로 안정성 또한 별 차이 없게 됐으며 무엇보다 3D 낸드, TLC를 빠르게 양산한 삼성전자의 약진으로 1위 자리를 내주게 되었습니다. 

컨슈머, OEM 시장에서는 진즉에 이후로 밀려나 Others사에 편입된 수준이며 엔터프라이즈는 그 특유의 브랜드 신뢰성을 통한 마케팅에 주력했으나 현재로서는 삼성과 1% 정도밖에 점유율이 차이가 나지 않는 수준입니다.

메인보드, 메인보드 칩셋

8 시리즈까지의 레퍼런스 보드를 판매했습니다. 지금은 경제성 문제로 인해 생산중단했으며. 레퍼런스 보드답게 비싼 주제에 오버클럭 관련 기능이나 세세한 부가기능은 없거나 미미했지만 저가형 보드처럼 싸구려 부품으로 채워 넣는 일은 없었습니다. 안정성을 매우 중요시 여기는 환경에 처한 사람들이 많이 구매했습니다. 예를 들면 업무용이나 서버용. 일반 유저가 사용하는 일은 흔치 않았습니다. 문제는 메인보드 자체뿐만 아니라 내부에 있는 CPU 소켓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요인이 내재되어 있어서 CPU 못지않게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은 칩셋이 되었습니다.

유선 네트워크

유선랜 환경에서는 안정성과 성능상으론 부동의 원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동안은 저가형 리얼텍 칩셋이 내장 랜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해왔기 때문에 아직도 상당수의 컴퓨터에는 리얼텍 랜이 달려있습니다. 리얼텍은 속도가 떨어지고 CPU 점유율이 높으며 킬러랜의 경우에는 드라이버가 불안정하기로 악명이 높습니다. 다만 무선랜 쪽은 브로드컴과 퀄컴이 있기 때문에 치열한 경쟁 중입니다. 데스크톱 PC용 1 Gbps LAN 카드는 더 이상 신제품이 안 나오긴 하지만, 서버용 멀티포트 LAN 카드 및 10 Gbps 이상 LAN 카드는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무선 네트워크

무선랜 칩셋의 경우에는 HMC 타입의 폼팩터만 지원하는 구형 플랫폼일 경우 AC 7260(그 중에서도 세부 모델 넘버는 7260HMW)밖에 없지만 M.2 타입의 폼팩터를 지원하는 플랫폼이라면 최소한 AC7260 이상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가능하면 AC8265를 사용하는 것이 성능상의 이점이 큽니다.

 

사운드 칩셋

2004년에 오늘날의 컴퓨터에도 사용되는 HD Audio라는 규격을 만들었으나, 직접 사운드 칩셋을 생산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현재는 HDMI 오디오 출력에 사용되는 사운드 드라이버만 제작하고 있습니다.

 

그래픽 칩셋

인텔은 그래픽 칩셋계의 왕자라고 불립니다. NVIDIA, AMD 전부 인텔이 위에 있으며. 그래픽 카드 시장은 인텔이 근 20년간 1위로 시장점유율은 40~50%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인텔 CPU에 내장되어있다는 것이 시장 점유율의 비결입니다.  사무용, 교육용 PC 시장이 PC 시장 중 가장 크기 때문에 인텔의 그래픽 시장 점유율은 항상 1등이며 뒤집힐 기미도 전혀 보이지가 않습니다. 

 

i740

66 MHz의 GPU 코어 클럭과 100 MHz의 SDR 메모리 클럭, 저가형은 4MB 메모리 용량과 AGP 2x, 고급형은 8MB 메모리 용량과 AGP 4x의 인터페이스를 채용했습니다. 그래픽 메모리가 적더라도 메인 메모리의 일부를 그래픽 메모리로 전용할 수 있는 Direct Memory Execution이라는 기술을 탑재하고 있었지만 이쪽은 당시의 SDR 메모리나 AGP, CPU 버스의 클럭이 낮았던 관계로 살짝 무리수였다고 평가받는 편입니다. 

인텔 HD 그래픽스

인텔의 CPU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그래픽 하드웨어입니다. 1998년 펜티엄 II 데슈츠 CPU 시절 740이라는 AGP 타입 그래픽카드로 그래픽 하드웨어 시장에 발을 담그기 시작해 1999년 펜티엄 III 지원 칩셋인 810 칩셋 메인보드에 내장된 3D Graphics부터 2008년 코어 아키텍처의 울프데일, 요크필드 CPU 시절의 메인보드(G41, G43, G45 등)에 내장된 GMA X4500까지 온보드 형태로 지속되다가, 2010년 웨스트미어 아키텍처의 클락데일 모델부터는 온보드가 아닌 CPU 패키지 내부(MCM 방식), 2011년 샌디브리지 모델부터는 CPU 패키지가 아닌 코어 내부에 내장시켜 출시되고 있습니다.

 

FPGA

한때 시장 점유율 2위에 달하던 알테라를 인수해서 자사 아래로 편입했고 현재는 알테라 브랜드를 완전히 지우고 인텔 산하로 편입시켰습니다. 현재도 시장 점유율 2위에 달하는 분야이며 최근에는 본가의 CPU와 합친 제품 또한 출시해서 1위 자일링스의 자리를 노리는 중입니다.

 

PC 시장의 점유율 80% 서버 시장의 CPU 점유율 98%


 

 

2020년 3월 15일 현재 54.43달러이며

배당일은 위와 같이 2월 5월 8월 11월 4번에 걸쳐 배당이 나옵니다.

배당률은 약 2.43%이며 배당성장은 5년째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PC용 CPU 제품으로 꾸준한 모습을 보이며 5년 동안 배당 성장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배당성장률은 많이 아쉬운 모습을 보이지만 이 업계에 탑을 유지하는 만큼 투자를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은 듯 싶습니다.

 

이상 미국 대표 반도체의 대표 주식인 인텔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