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미국주식] Boeing Co 보잉 주식 (BA) 을 알아보자

 

보잉

 

시가총액 : 175조 

제조국가 : 미국

설립일 : 1916년 7월 15일

상장일 : 1978년 1월 13일

 

민간 여객기 시장에서 유럽의 에어버스와 함께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지만 매출 규모는 압도적으로 높은 보잉

세계 방위산업 순위에서는 록히드마틴에 이어 세계 2위이지만 방위산업을 포함한 전체 매출은 록히드 마틴의 두배

항공기 개발업체로 시작했지만 사업 영억을 확대하여 우주사업, 무인기 사업, 회전익기 개발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

 

세계 최대 항공우주기업


 

상업용 항공기

보잉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사업이며 가장 많은 돈을 벌어다 주는 사업이기도 합니다. 상업용 항공기는 보잉 707을 개발한 후 본격적으로 라이벌인 맥도넬 더글라스를 꺾고 세계 1위의 상업용 항공기 제작사가 되었으며 아직까지도 다양한 항공기와 여러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상업용 항공기 부분의 1위 자리를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보잉의 현재 생산 중인 상업용 항공기로는 Next-Generation 737, 737 MAX, 747-8, 767, 777, 777X, 787 드림라이너가 있으며 이중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항공기는 737 MAX, 787 드림라이너입니다. 2019년 가장 많이 판매된 보잉의 상업용 항공기는 787 드림라이너이며 현재 가장 많은 주문이 남아있는 항공기는 737 MAX입니다. 그러나 737 MAX의 경우 대규모 결함 사태로 운항 중단이 되어 A320neo 패밀리가 반사이익을 보고 있습니다.

 

우주

우주분야에서는 아폴로 계획, 스페이스 셔틀 등에서 많은 수익을 올렸으며 얼마 전까지도 델타 로켓으로 상업용 인공위성 시장을 꽉 잡고 있었으나 러시아가 소유즈 로켓으로 떨이를 하면서 민간시장을 빼앗기고 있습니다. 현재 민간 우주관광시장마저 잡힘으로써 에네르기아와 아리안 스페이스사에서 민간 위성 발사를 거의 빼앗긴 상태입니다. 미국의 군사위성 및 첩보위성 수요가 상당히기 때문에 망하지는 않는다는 관측도 있지만 스페이스X도 NRO 미션 일부의 X-37 미션 등 공군 미션들을 연달아 따내면서 위험해지고 있습니다.  

 

선박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지만 보잉은 한때 배도 만들었습니다. 이름은 보잉 929로 1973년에 개발된 수중익선입니다. 미 해군의 페가수스급 고속정으로 6척이 납품되었고 26척이 건조되어 현재까지도 민간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나중에는 일본 가와사키 중국에서 15척과 중국에서 2척이 라이선스 생산하기도 하였습니다. 일명 제트포일이라고 하며 현재 전 세계에서 37척이 아직 운항 중입니다.

 

방위 산업 부문

보잉은 초창기에 방위사업 부문에도 여러 번 기웃거리던 중 1930년대 초에는 전투기 개발에도 참여하여 미 육군항공대가 운용한 최초의 단엽 전투기, P-26피 슈터를 개발하였습니다. 미군은 기체 자체에 불만은 없었으나 지금과 달리 당시의 미군은 해군 쪽을 제외하면 그리 강력한 편이 아니었던지라 생산 수량은 고작 150대 정도였습니다. 보잉이 방위사업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낸 건 B-17 폭격기를 개발하면서부터 였습니다. 그간 여객기를 만들며 얻은 대형기 제작의 노하우를 집대성하여 사활을 걸고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비싼 가격 탓에 미국 공군이 구매를 망설였지만 전쟁에 참전하게 되자 B-17을 대량 주문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보잉은 초대형 방위사업체가 되었고 한동안 여객기 라인업이 상당히 부진하여 고전하 바가 있습니다. 이후 개발한 B-29 역시 태평양 전선에서 일본을 상대로 대활약을 하는 등 2차 대전을 통해서 보잉은 항공기 제작업체에서 명실상부한 정상급 폭격기 개발업체로 발돋움하게 되었습니다.

 

저가 매매의 기회인가 하락의 초입인가


 

 

2020년 3월 8일 현재 262.33달러이며

배당일은 위와 같이 2월 5월 11월 3번에 걸쳐 배당이 나옵니다.

배당률은 약 3.13%이며 배당성장은 8년째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현재 보잉은 사건사고 및 현재 불안전한 시황으로 인해 지속적인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보잉의 저가 매매의 기회로 보실지 하락의 시작으로 보실지 잘 판단하셔서 매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미국 방위산업 및 항공기의 대표 주식인 보잉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