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ETF

[해외ETF] 물 ETF를 알아보자 (PHO, CGW, FIW)

PHO (운용사 : Invesco Capital Management LLC) 

 PHO는 NASDAQ OMX U.S. Water Index를 추종 지수로 합니다.

 

 미국 내 가정용, 산업용, 산업용 물을 정화하거나 상품을 만들기 위해 보존하는 기업으로 PDF를 구성합니다. PDF에는 36 종목이 있습니다. 국가 비중은 미국에 96% 이상 투자합니다. 섹터 비중은 산업용 56%, 유틸리티 17%, 헬스케어 16%입니다. 분배율은 2018년 0.46% 였습니다. 수익률은 1년 33.36%, 3년 16.61% 였습니다. 

 

CGW (운용사 : Invesco Capital Management LLC)

 CGW는 PHO와 같은 자산운용사의 글로벌 물 테마 ETF입니다. S&P Global Water Index를 추종 지수로 합니다. 추종 지수는 선진국 시장 수자원 유틸리티, 인프라, 장비, 재료에 관련된 종목으로 구성됩니다. PDF에는 51 종목이 있습니다. 분배율은 2018년 1.67% 였습니다. 섹터 비중은 산업용 44%, 유틸리티 40%입니다. 수익률은 1년 30.67%, 3년 14.81%였습니다.

 

FIW (운용사 : First Trust Advisors LP)

 FIW는 ISE Water Index를 추종 지수로 합니다. 상하수와 폐수 산업에서 대다수 매출이 발생하는 종목을 수정된 시가총액 가중 방식으로 해서 PDF를 구성합니다. 시가총액에 맞춰서 상위 38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섹터 비중은 PHO와 비슷합니다. 수익률은 1년 33.14%, 3년 15.99% 였습니다.

 

 물 테마 ETF는 유틸리티 ETF와 성격이 비슷합니다. 큰 폭의 매출 상승은 없겠지만 안정적인 매출이 발생합니다. 수자원은 생활에 꼭 필요한 요소로 대체재가 없습니다. 인체의 수분 비율은 60%~80% 사이입니다. 그리고 생활을 위해 매일 1L 이상의 물을 마셔야 합니다. 샤워나 주방에서 요리한다고 하면 바닷물이 아닌 수돗물로 해야 합니다.

 

 추가로 가정용보다는 산업용 수자원 수요가 더 많습니다. 기업들이 상품을 만드는 데 있어서 물은 필수 요소입니다. 수자원은 진입 장벽이 높고 과점 경쟁을 합니다. 설비 투자가 많이 필요해서 경쟁자가 쉽게 생기지 않습니다. 그리고 최소한 인플레이션을 헤지할 수 있으며 물가 상승률에 맞춰 요금을 올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