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미국주식] 월마트 주식 (WMT) 을 알아보자

월마트

 

시가총액 : 395조

제조국가 : 미국

설립일 : 1962년 7월 2일

상장일 : 1970년 10월 1일

 

미국 유통계의 큰 부분을 장악하고 있으며 현재 전세계 모든 기업을 통틀어 매출액 1위를 달성

미국 50개 주 전역에 퍼져 있으며 미국의 유통 시장과 미국인의 생활양식을 완전히 뒤바꿔 놓음

미국 최대 판매 판매업 체인 58개 11,3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

 

할인점의 대명사 월마트


월마트

신선 제품을 제외한 모든 식품과 생활필수품, 화장품, 의류, 전자제품, 장난감 등과 기본적인 차량 관련 용품까지 갖추고 있고 약국 또한 매장안에 있습니다.

 

월마트 네이비후드 마켓 

기본형 월마트에는 없는 야채, 과일, 육류 등 신선 제품 코너와 생필품 코너가 큰 것이 특징입니다. 대신에 의류, 전자제품 등은 취급하지 않습니다.

 

월마트 슈퍼센터

월마트와 네이버후드 마켓에 있는 모든 제품을 취급하는 것은 물론이고 엔진오일 및 타이어 교환을 할 수 있는 오토케어 센터와 정원 용품을 취급하는 가든 센터까지 갖추고 있는 메가 스토어 입니다. 그만큼 크기도 일반형 월마트의 2배 이상입니다.

 

미국에서 이런 3가지 종류로 월마트 매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소규모 동네는 네이버후드 마켓, 중소 규모 도시는 월마트+네이버후드 마켓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 대도시는 거의 동네 단위로 월마트 슈퍼센터가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보통 없는 것 빼고 다 있는 할인마트 정도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식품 및 생필품 위주로 취급하는 네이버후드 마켓을 제외하면 웬만한 것 거의 전부 다 월마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미국 현지에서 가장 자주 볼 수 있는 할인점이며 미국에서 매출 2위를 다투는 코스트코, 크로커, 타깃의 매출을 전부 합쳐봐야 월마트 매출의 60%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몇년째 포춘 500에서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월마트 경쟁회사

서북미에서는 회원제인 코스트코와 치열한 경쟁 중입니다. 상품의 질은 코스트코가 높고 값도 코스트코가 더 싼 이상한 형태가 벌어지고 있기에 매장 고급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코스토코의 대항마로는 월마트의 자회사이자 창고형 할인점인 샘스클럽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마존닷컴과도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억 5천만 달러를 투자해 인터렉티브 비디오 스타트업인 에코와 파트너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로써 스트리밍 서비스까지 경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45년 연속 배당금을 성장한 배당 귀족 및 배당 챔피언 월마트


2020년 3월 22일 현재 113.97달러이며

배당일은 위와 같이 3월 5월 8월 12월 4번에 걸쳐 배당이 나옵니다.

배당률은 약 1.76%이며 배당성장은 45년째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월마트는 전 세계 사람들이 소매점과 전자 상거래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돈을 절약하고 더 잘 살 수 있도록 도와주며 혁신을 통해 전자 상거래와 소매점을 옴니 채널 제품에 완벽하게 통합하여 고객의 시간을 절약하는 고객 중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상 미국 배당주의 대표 주식인 월마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