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미국주식] 맥도날드 주식 (MCD) 을 알아보자

 

 

맥도날드

 

시가총액 : 184조

제조국가 : 미국

출시 : 1955년 4월 15일

 

맥도날드의 연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맥도날다는 전 세계 119개국에 진출 해 있으며 지점 수는 35,000개 종업원 수는 190만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하루 평균 7,000만명의 소비자가 맥도날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는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사인 인터브랜드가 선정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2000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랭크되고 있습니다. 2012년도 미국의 경제 전문지 포브스는 맥도날드의 브랜드 가치를 374억 달러로 평가 하였고 이는 세계 7위의 수준 이였습니다.

 

맥도날드 대표 메뉴


 

 

 

버거

 

창립 초기부터 맥도날드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메인 메뉴는 버거 입니다. 특히 1968년 출시된 빅맥은 지금까지도 햄버거의 대명사로 불리며 전 세계 대부분의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맥모닝

 

1970년대 맥도날드는 개장 시간을 새벽으로 앞당기고 고객들이 출근 전 간단히 들러서 먹을 수 있는 아침 식사 메뉴를 판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런한 서비스를 맥모닝이라 하며 맥모닝의 메뉴에는 에그 맥머핀을 비롯하여 해쉬 브라운, 스크램블 에그, 핫케익 등 서양의 전통적인 아침식사에서 유래한 여러 가지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해피밀

 

해피밀은 1970년대 맥도날드가 어린이 고객들을 공략하기 위해 만든 세트 메뉴입니다. 고객들은 어린이용으로 적당한 작음 햄버거, 사이드메뉴, 음료 하나씩을 골라 세트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피밀만을 위한 한정판 장난감이 함께 제공이 됩니다.

 

 

 

 

 

스낵과 사이드

 

프렌치 프라이는 1949년부터 맥도날드를 대표해온 사이드 메뉴입니다. 그 밖에도 맥도날드는 프레시 샐러드와 요거트 파르페 닭날개를 튀긴 맥윙 닭가슴살을 다지고 양념해서 튀긴 맥너겟 쉐이크와 스무디 콜라 등 다양한 사이드 메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는 호주에서 시작된 맥카페를 전 세계로 확대해 에스프레소 커피류도 취급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는 성장 가능성이 있는 지역에 직업 건물을 매입하여 프렌차이즈 라이센스와 건물 임차권을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개별 투자자들의 초기 투자 비용을 줄여주는 방식으로 빠르게 규모를 확장해 나갔습니다. 이를 통해 라이센스료와 건물 임대 수익을 동시에 얻을 수 있었고 지역 상권 발달에 따른 부동산 가치의 상승 효과도 누릴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매장의 80%가 대리점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00년대 들어 웰빙 트렌드와 패스트푸드 업계의 포화 현상으로 성장률이 둔화되었으나 기업 이미지 개선을 위한 영양 및 재료 공개, 메뉴 다양화, 대체 성장 동력인 커피 산업 진출, 서비스 플랫폼 다각화 등으로 변화를 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물가를 비교하는 빅맥지수 브랜드 파워의 최강자


 

 

 

2020년 3월 1일 현재 194.17달러이며

배당일은 위와 같이 2월 5월 8월 11월 4번에 걸쳐 배당이 나옵니다.

배당률은 약 2.49%이며 배당성장은 43년째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빅맥지수, 맥세권 등 무시할수 없는 브랜드 파워 맥도날드

 

이상 미국 배당 성장주의 대표 주식인 맥도날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