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ETF

[해외ETF] 다우존스 지수 ETF를 알아보자 (DIA, IYY)

다우존스 ETF

 

 다우존스 지수의 정식 명칭은 다우존스 산업평균 지수입니다. 다우 지수 및 다우 30 지수로도 불리며 다우 지수는 월스트리트 저널 편집자인 찰스 다우가 1884년 7월에 만들었습니다.

 

 해당 지수는 30 종목의 우량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수 구성 종목 수가 적어서 미국 주식시장을 전체적으로 반영하지는 못합니다. 다우 지수는 S&P500 지수보다 안정적입니다. 소수의 대기업 위주로 지수를 구성하기 때문입니다.

 


DIA (운용사 : PDR Services LLC)

 

 

 DIA는 DJ Industrial Average를 추종 지수로 합니다. 다우존스 산업 평균 지수는 미국을 대표하는 30 종목의 우량주 주가를 나타낸 지수입니다. S&P 지수와 나스닥 지수와 함께 미국 주식시장 3대 대표 지수로 불리며 지수에는 TOP 5 종목을 포함해서 맥도날드, 비자, 3M, 마이크로소프트, P&G, 나이키 등이 있습니다. 분배율은 은행 예금이자보다 높은 2% 이상을 지급합니다.

 

 다우존스 지수 종목에는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소비주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항공기 2대 중에서 1대는 보잉에서 만들며 전 세계 스마트폰 영업이익 80% 이상은 애플이 가져갑니다. 비자는 세계 카드 시장에서 점유율 1위입니다. 컴퓨터 대부분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윈도우 운영 체제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다우존스 지수의 종목들은 세계적으로 많이 소비하는 1등 기업들이 많습니다. 기술이 변해도 먹고 마시는 취향은 잘 변하지 않습니다. 인플레이션에 따라 가격 인상을 할 수도 있으며 지구촌 인구가 증가하면 그만큼 수요도 같이 증가합니다. DIA는 분배금을 재투자하면서 장기간 사서 모아가기 괜찮은 ETF입니다.

 

IYY (운용사 : BlackRock Fund Advisors)

 

 

 IYY는 다우존스 U.S. Index를 추종 지수로 합니다. PDF에는 1200 종목이 있습니다. 추종 지수는 시가총액 기준으로 상위 95%를 포함합니다. 시가총액이 매우 작거나 유동성이 너무 작은 5%는 제외하며 시가총액 상위 종목에 투자하는 다른 ETF보다 운용보수는 조금 높은 편입니다. 참고로 미국 다운존스 지수와 다우존스 산업 지수는 다릅니다. 전자는 IYY가 추종하는 지수로 다우존스 지수 전체에 해당합니다. 후자는 DIA가 추종하는 지수로 다우존스 30 지수로도 불립니다. TOP 10 종목 미중은 20.19%로 다른 ETF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DIA와 IYY의 장기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3년 이상 수익률은 DIA가 1.2% 더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