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ETF

[해외ETF] 은행,보험 ETF를 알아보자 (KBE, KBWB, KIE)

KBE (운용사 : SSgA Funds Management Inc)

 KBE는 S&P 은행 지수를 추종한다. PDF는 은행주 91종목을 동일비중으로 구성합니다. 동일 비중 구성으로 대형주보다 중소형주 투자 비중이 높아집니다.

 

 분배율은 2018년 2.22%였습니다. 수익률은 1년 20.47%, 3년 4.61%, 5년 10.27% 였습니다.

 

KBWB (운용사 : Invesco Capital Management LLC)

 KBWB는 KBE보다 적은 은행주 25종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TOP 10 종목의 비중은 60%이며, 대형주에 집중 투자할 수 있는 ETF입니다. 분배율은 2018년 2.32%였습니다.

 

 은행주 ETF도 사서 모아 가기 괜찮습니다. 보통 은행은 본인 국적의 은행을 이용합니다. 즉 국가별로 은행은 독과점 특성을 갖게 됩니다. 우리나라를 생각해봐도 시중 5대 은행 또는 지방 거점 은행을 주로 이용합니다. 미국도 국내 은행 활용비율이 높습니다.

 

 게다가 증권 업무와 자산 관리 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어 많이 이용합니다. KBWB처럼 대형 은행주 ETF는 미국에서 웬만하면 망하기가 힘듭니다.

 

KIE (운용사 : SSgA Funds Management Inc)

 KIE는 S&P 보험 지수를 추종합니다. 보험주 51종목을 동일 비중으로 구성합니다. 국내 보험 주식들과 달리 장기 투자하기 괜찮습니다. 2011년 말부터 2019년 말까지 KIE 주가는 3배 상승했습니다. 같은 기간 국내 보험주 ETF인 KODEX보험 주가는 45% 상승했습니다. KIE 수익률이 7배 정도 높았습니다.